[대동공업] 20% 수익실현! 매매일지 전부 공개합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동공업] 20% 수익실현! 매매일지 전부 공개합니다!!

재미로 보는 주식 이야기/매매일지

by 히피의삶 2021. 1. 27. 10:58

본문

먼저 수익인증부터 하겠습니다 ㅎㅎ

 

딱히 수익인증에 대해서 거짓말을 할 이유도 없고

 

그냥 매매일지 작성을 위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

 

 

 

 

오늘은 수익으로 마감한 [대동공업]에 대해

 


1. 제가 왜 이 종목을 골랐는지

2. 어디서 매수를 했고 매도를 했는지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주린이분들께서 주식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주 쉽게 풀어볼게요 ㅎㅎ

 

 

 

1. 월봉분석

 

[대동공업] 월봉 (장기추세)

 

​​

월봉차트입니다!

항상 시작은 큰 흐름을 봐야하는것 아시죠??

여러번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많은분들이 당장의 수익에 눈이멀어

큰 추세를 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누가뭐래도 일봉보다 월봉이 중요합니다 ㅎㅎ

아! 참고로 이 월봉은 현재기준이 아니라

"상승봉"이라고 추정되는

20년 12월 18일날의 월봉인점 참고해주세요~!!

이미지를 보며 이 설명을 봐주세요!​

 

현재 차트상으로 큰 하락 이후에 주가가 반등을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거래량 동그라미구간과 우상향 추세의 가격차트)

거래량도 19년도부터 지속 늘어나는 추세이구요

여기서 특징을 보면 앞전에 큰 상승을 할 당시에는 거래량이 오히려 줄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자리대는 매집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macd도 다른 시기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낮은 수치입니다

좀더 자세하게 보겠습니다

 

[대동공업] 월봉 (단기추세)

 

2020년도 5~6월달부터 다시 거래량을

점진적으로 늘려가는 추세이고

해당차트의 전월봉인 11월에 큰 거래량

추가로 발생해주었습니다

항상 중요한 것은 거래량!

가격도 약간 올라와있지만

추세는 상방으로 지속 유지중입니다

 

(여기도 이미지와 설명을 함께 봐주세요)

저는

11월달의 월봉과 해당 거래량에 의미를 두고 매집

을 진행중이구나! 라고 판단해서

이날부터 매수를 해야하는 종목이다라고 결정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월봉을 통해 종목의 매수여부를 결정짓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가장 중요한

매수타점에 대한 사유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차티스트기 때문에 기업가치는 왠만하면 보지 않습니다)

어떤종목인지도 모르는경우가 90%에요..ㅋㅋㅋ

이점 참고해주세요!!

 

 

 

2. 주봉분석

 

[대동공업] 주봉

 

주봉추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봉을 잘 보지 않는 편이라서..

일봉과 월봉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실력향상을 위해 주봉도 함께 분석해보고 있습니다.

해당 주봉에서 주목해야 할 특이점은

20년 7월달. 저기 솟아있는 장대양봉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거래량도 굉장히 크게 발생을 했고,

해당 캔들의 저점을 2번 정도 이탈했지만

거래량이 들어온 날의 가격대를 지속적으로 유지

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거래량 들어온 캔들의 가격대를 유지한다

-> "매집의 과정"으로 판단할 수 있다

물론 가능성이지만 주관적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매매기법은 이런것들이 쌓여서 만들어 지는 것이니까요 ㅎㅎ

저 가격대는 6,000원대이고

참고로 제 평단은 6,600원대 였습니다

저 라인대가 이탈하면? 상승이 힘들것이고 지켜진다면?

상승추세를 유지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워본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 주봉의 거래량에

의미가 있을것으로 판단하는 것이죠!

"그러면 6000원에 사야하는거 아니냐?"

"왜 6,000원이냐?"

하실 수 있는데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다시피

매수타점은 일봉에서 잡는것입니다 ㅎㅎ

주봉은 이 종목의 상승의사만 확인하는 것이죠!!

바로 일봉으로 가볼게요!!

 

 

3. 일봉분석(+매매 타점 잡기)

 

[대동공업] 일봉

 

그럼 본격적으로 일봉을 보겠습니다.

어디서 매수해야 잘샀다는 얘기를 들을까~

그리고 왜 이 날이 의미가 있는날일까~

저날은 돌파봉,

즉 상승의 출발이라고 하는 날입니다.

라고! 저 스스로 만들어낸 가설일 뿐입니다.

저는 저날 이후 제가 매수를 하면 적어도

손실은 보지 않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이미 월봉과 주봉에서 찾은 것이고,

이날이 일봉에서의 돌파봉이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 macd도 정배전환을 계획하고

있으며, 거래량도 발생해주었구요

저 날의 판단으로 저는

6,600원대에 매수를 해야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럼 얼마까지 갈 것이냐?

 

이 종목같은 경우는 등락폭이 크지 않아서

큰 수익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였습니다.

반대로? 수익을 내기 편안한 종목이다!

라고 따질 수 도 있겠습니다.

단기적인 목표가는 최근에 올라갔었던

박스권의 상단부근인 8,000원대.

그리고 그 이후에는

전고점인 8,820원정도가 되겠습니다~!!

 

​4. 매수차트 / 매도차트 비교

 

 

이게 매수당시의 차트이고

 

 

이게 매도한 날의 차트입니다!

이렇게 보니 한눈에 보이실까요..?

매수후 약간의 조정은 있었으나

회복후에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큰폭의 등락률은 아니였지만

안정적으로 수익구조가 쌓여갔습니다.

오늘 매도해야 하는 근거는 보유기간이였지만,

추가적으로 지켜본다고 하더라도 등락률이 적은

종목이기 때문에 큰 기대가 되지 않아 금일

약 20%정도 수익에서 마감을 지었네요~

예전에 골랐던 종목들 중에 500%까지도 상승한

종목이 나와서 같은 관점으로 매매해본 종목이지만

조금 아쉽네요

앞으로도 좋은 종목 골라서 매매해봐야죠 ㅎㅎ

그래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수익률인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이 굉장히 호황장이지만,

반대로 언제든지 거품은 꺼질 수 있기때문에

오히려 저는 계속된 상승이 불안하기만 합니다ㅜ

하지만 언제까지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 없겠죠..

이런 장때 공격적으로 매매해서 나중에 발생할

손실을 커버하기 위해 충분히 큰 수익률을 많이

만들어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시장의 조정구간이 너무 작게나와서 투자금액을

늘리는 타이밍을 잘 못잡고 있지만

올해는 천만원으로 얼마나 벌어낼 것인가!!

기대가 됩니다 ㅎㅎ

화이팅!! 대동공업으로 수익내신 분 축하드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